본문 바로가기


학과소개

교육목표

1. 다양한 수학 및 수학교육 전공과목, 교육학, 전산과목등의 지식을 터득하고, 성실하고 투철한 교육적 사명을 갖춘 수학교사로서의 자질을 배양한다.

2. 정확한 논리력과 깊은 사고력을 바탕으로 명료하게 수학을 이해하고 다양한 수학 교수법을 익혀 창의적 교육능력을 연마한다.

3. 다양한 교과과정을 운영하여, 대학원 진학으로 교수 및 연구직 진출, 공무원 및 기타수학관련 여러 분야에 활발히 진출할 수 있도록 한다.

학과소개

투철한 교육사명과 우수한 중등교사 양성을 목표로 하는 수학교육과

1980년도 수학교육과로 설립인가 되어 1994년까지 15년 동안 663명의 졸업생과 200여 명의 중고등학교 수학교사를 배출하였다. 1995년 교육부 정책의 일환으로 수학교육과, 수학과, 통계학과를 통합하여 자연과학대학 수학정보통계학부에 소속되어 교사를 양성하여 오던 중 2005학년도부터 사범대학 수학교육과를 신설(복원)하였다. 본 학과는 수학의 제반영역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이론을 습득함과 동시에 필요한 교육과정을 이수하게 하여 올바른 수학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자질을 연마시켜 주는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다방면에 능력을 갖춘 전문 수학교사를 위한 교육

21세기의 교사는 단 하나의 교과 내용만 잘 가르치는 교사가 아니라 다방면에 능력을 갖춘 전문인이어야 하므로 수학교육과는 수학 내용은 물론 수학교육학에서의 실력을 겸비한 탁월한 수학교사 양성에 힘쓰고 있다. 더 나아가 이 지역 사회의 교육 현장에 수학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교사의 질을 높이는 데 앞장섬으로써 수학교육계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미래형 교육관을 가진 수학교사 양성

1학년 재학생부터 전담지도교수를 배정하여 임용고시실을 상설 운영하고, 방학중에도 전공 특강을 실시하며 4년 후에 임용고시 합격률을 극대화하여 명실공히 우수한 수학교사 양성과 수학교육학자 배출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아울러 동아리 활동을 활성화하여 재미있고 신나는 대학생활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서로를 사랑할 줄 아는 인간을 키워내기 위한 인성교육에도 초점을 두고 있다.